본문 바로가기
자전거/자전거이론

자전거 사이즈 맞추기

by ding9 2009. 8. 3.


 

 자전거를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자전거를 사야한다. 그러나 자전거를 살때 망설여지는것... 그것은 바로 자전거 사이즈를 맞추는 것이다. 보통 키 몇부터 몇까지는 무슨 사이즈를 이렇게 얘기를 많이 하는데 사람에 따라서 다리길이가 다르므로 집에서도 간단하게 자전거 사이즈를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한다. 보통 인심길이를 잰다고 표현한다.

 준비물은 줄자, 두깨 5cm정도의 책, 펜 아니면 도와줄 사람.

 준비가 되었으면 우선 다리를 어깨넓이보다 약간 좁게 벌리고 책을 사타구니 사이에 낀다. 최대한 올려서 껴야 한다. 도와주는 사람이 있으면 그상태로 땅바닥부터 책까지 길이를 재면 된다.

 만약 혼자면 종이와 테이프를 준비하고 벽에 우선 대충 사타구니 근접거리에 붙인다(벽에 낙서하면 엄마한테 혼나니까!!). 그뒤 펜과 책을 들고 책을 땅바닥과 수직으로 한뒤 아까 붙여놓은 A4용지 위에 수직으로 놓는다. 이때 책과 벽면이 붙는 부분은 모두 고르게 벽과 밀착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책이 기울어져 인심길이를 잘못 잴수 있다. 책이 벽에 밀착되면 그 책위에 사타구니를 살포시 올리고 책을 최대한 위로 끌어 올린뒤 벽에 펜으로 체크를 한뒤 땅바닥부터 체크된 부분까지 재면된다.

 이렇게 인심길이가 정해지면 자신이 탈 자전거 프레임의 종류를 알아야 한다.
1. 사이클
2. MTB

사이클은 인심길이 * 0.65를 하면 사이클프레임사이즈이며, MTB는 (인심길이-10)*0.65를 하면 MTB프레임사이즈이다.

안장높이는 인심길이 * 0.883이다.

 수치상으로는 이렇게 구하면 된다.

 자전거를 탔을때 가장 피로를 느끼지 않으면서 탈수 있는 자세는 상체는 30~60도가 앞으로 굽혀진 상태에서 페달을 돌릴때 가장 먼거리에 도달하게 되었을때 발과 발목이 수직이 된 상태에서 무릎은 쫙편상태가 되야 한다.

피팅계산이 복잡하면 인심길이만 재고 아래의 사이트를이용하면 간단하게 구해준다.

http://cool7688.sellian.net/aaa/img/fitting_01.htm
http://vixdns.hubweb.net/sizing2.php

자전거 사이즈를 재는 이유는 첫번째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며 두번째 가장 편안한 자세로 오래동안 자전거를 탈수 있게 해주기 위함이다. 자세가 흐트러지거나 불편하게 되면 발목, 무릎, 허리, 어깨, 손목까지 심할경우 부상이 올수도 있으며 통증을 느끼게되어 자전거를 제대로 즐길수 없다.
 


반응형

'자전거 > 자전거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구조  (0) 2009.08.02
싱글기어란??  (0) 2009.08.02
튜브의 종류  (0) 2008.07.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