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자란 말그대로 연산을 하기 위한 문자입니다. C언어에 주로 사용되는 연산자는 40여개가 되지만 거의 모든 책에 연산자의 우선순위에 대해서 표로 주어져 있기때문에 구체적인 우선순위와 종류에 대해선 언급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계산식을 C언어로 표기할때는 예를 들면 1+2=3 이란 식이 있다면 C언어에서는 3=1+2 라고 써주어야 합니다. 평상시에 쓰는 계산식과는 약간 다른 점이 있습니다. '='는 대입해준다는 의미 입니다. a=b; 라는 식은 a에 b의 값을 넣어준다는 의미이지 a와 b가 같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같다라는 의미를 가진 연산자는 '==' 이고 같지 않다면의 의미를 가진 연산자는 '!=' 입니다.
연산자에는 단항연산자, 가감승제연산자, 시프트 연산자, 비교연산자, 등가 연산자, 비트and연산자, 비트xor연산자, 비트or연산자, 논리 and연산자, 논리 or연산자, 조건연산자, 치환연산자, 순차연산자 등이 있습니다.
단항연산자는 변수(혹은 상수) 하나만으로 연산이 가능하며, 예를 들면 !1은 1이 아니다 라고 읽으며 결과값은 0을 가지게 됩니다.
삼항연산자는 변수(혹은 상수) 세개를 이용해 연산을 하며, 제가 알고 있는것은 ?: <- 이것 하나 밖에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a>b? a:b; 이렇게 사용하고 a가 b보다 크면 a를 결과값으로 갖게되고, a가 b보다 작거나 같으면 b를 결과값으로 갖습니다.
이항연산자는 변수(혹은 상수) 두개를 이용해 연산을 하며, a+b, 4*c, 'd'-3, n=4 등등 아주 많은 종류가 있으며 공부하고 계신 책에 보면 결합규칙(결합순서, 방향)이라고 적혀있는 것에 유의하시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댓글